블루레이 리핑에 대해서 소프트웨어:긴글



이전 글에서 블루레이 관련 이야기가 나와서 말이죠.. 




1. 좆같은 블루레이 



팟플레이어를 비롯한 거의 대부분의 무료 미디어 플레이어들은 블루레이를 재생하지 못합니다. DVD 재생 기능은 흔하게 있습니다만 블루레이를 재생할 수 있는 경우는 굉장히 드물죠. 팟플레이어에 블루레이 재생 기능을 넣어달라는 요청도 심심하면 나오고 있는 모양입니다만 개발자 양반이 직접 계획이 없다고 코멘트하기도 했구요. 

블루레이의 코덱이나 컨테이너가 특별히 호환성을 타거나 구동하기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팟플레이어를 위시한 대부분의 미디어 플레이어들은 블루레이 영상을 재생할 능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DRM이죠. 

블루레이는 AACS나 Cinavia 등의 DRM들로 보호되어 있어서 그냥은 재생이 불가능하며 DRM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디스크에서부터 출력까지, 전 단계를 구성하는 각각의 구성요소들이 전부 관련 라이센스를 획득해야 합니다. 컴퓨터에서는 모니터와 그래픽카드, 그리고 미디어 플레이어들이 그 필수 대상이죠. 

무료 프로그램으로써 라이센스 비용을 감당하면서 블루레이 재생 기능을 넣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블루레이 영상은 극소수의 프로그램에서만 재생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PowerDVD나 WinDVD, 지금은 사망한 TotalMedia Theatre 등등 말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써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굉장히 무겁고 거추장스럽고 불편한 똥자루들입니다. 블루레이 볼 때는 어쩔수 없이 켜야만 하지만 다른 영상 볼때는 절대로 켤 가치가 없죠. 멀쩡하게 잘 설정해놓은 메인 재생기를 놔두고 똥을 뒤집어쓰는데 돈까지 줘야 하는 겁니다. 

거기다 그저 사용할 때만 좆같은것도 아니고 설치만 해놓으면 시작프로그램과 서비스 등등에 주렁주렁 새끼를 까대서 컴퓨터를 고문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또 안깔아놓으면 문득 블루레이 보려고 할때 빡쳐서 안깔아놓을 수도 없고.. 

공짜로 다운 받아서 보면 아무런 걱정도 고민도 없이 속편하고 즐거운데 비싼 돈주고 블루레이랑 블루레이롬이랑 PowerDVD를 꼬박꼬박 다 사주면 씹고통을 당합니다. 참으로 정의롭지 않습니까? 

항상 하는 말이지만 저는 모든 종류의 DRM을 어떠한 예외도 없이 전부 다 증오합니다. 




2. DRM 엿먹이기 

블루레이를 그나마 덜 고통스럽게 감상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DRM만 해제한 채 다른 프로그램으로 보거나 아예 추출해서 DRM 없는 영상을 만드는 것이죠. 

이 녀석들은 엄연히 말해서 DRM을 정상 통과하는게 아니라 DRM을 크랙해버리는 것입니다. 불길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오직 개인 감상용으로만 사용한다면 법적인 문제는 없습니다. 


전자에는 Redfox AnyDVD, DVDFab PassKey 등의 프로그램이 있는데 해당 프로그램들을 실행하고 블루레이를 넣으면 알아서 DRM을 크랙해줍니다. 그러면 평범한 프로그램들로도 블루레이를 볼 수 있는 상태가 되죠. 물론 처음부터 블루레이를 보도록 만들어지지 않는 프로그램들이기에 메뉴 화면을 정상적으로 보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메뉴가 뭐가 중요합니까? 영상만 보면 되는거지. 

이 방법은 그냥 재생 프로그램 레벨의 고통이 덜어진다 뿐이지 블루레이를 그대로 쓰기에 소음과 귀찮음과 기타 등등은 당연히 건재하며 영구 해결책이 아니라 볼때마다 일일이 DRM 크랙을 해야 하는 것이기에 여전히 귀찮습니다. 

저는 원래 TotalMedia Theatre쓰다가 AnyDVD로 넘어왔었는데 AnyDVD 개발사가 바뀌면서 업데이트가 막히는 바람에 또 사기 좆같아서 이 방법 졸업함 


후자는 영상을 추출해서 DRM과 완전히 무관한 평범한 동영상 파일을 얻는 겁니다. 가장 궁극적인 해결책이죠. 한번 작업만 해두면 고통에서 영원히 해방될 수 있으니까요. 

블루레이를 리핑하면 화질이 떨어지지 않을까 하고 걱정하는 양반을 딱 한명 봤었는데 당연히 절대로 그럴 일은 없습니다. 블루레이는 어디까지나 디지털 포맷이고 어떠한 종류의 아날로그도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따로 인코딩하지 않고 리핑만 했다면 절대로 화질 떨어질 일 없습니다. 아니 조금의 차이도 없이 블루레이와 완전하게 같으니까 걱정할 필요 없음. 

BDP 쓰는 아조씨들에겐 블루레이가 오직 광미디어 스스로만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그런 양반들은 미디어 자체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적어도 PC 유저에게는 그 파일만 중요할 뿐 매체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전혀 잃을 것이 없으니 그냥 리핑해버리면 됨. 

블루레이를 리핑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앞서 말했듯이 이 작업은 DRM을 크랙하는 것이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가 중요합니다. 이름없는 블루레이 리퍼를 싸다고 구매했다간 구형 블루레이만 좀 리핑할 수 있을 뿐 새로 나온 블루레이에서 발목이 잡히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DVDFab을 추천하겠습니다. 

이 방법에 대한 설명은 블루레이를 직접 리핑하면서 이야기해 보죠. 




3. DVDFab 



먼저 블루레이를 처넣고 용량을 확인합니다. 

절대 볼일은 없지만 절대 팔리지 않아서 강제로 영구 소장중인 좆스트좆신저를 넣어 봅시다. 이 녀석을 선택한 이유는 따로 없고 그저 용량이 작은만큼 시간이 적게 걸려서 선택한겁니다. 왠지 블루레이 용량 반도 못채우고 있는데서부터 클라스가 보이는거 같죠? 

블루레이도 결국 파일이며 블루레이 내에서도 영상만 추출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리핑에 필요한 여유 용량은 블루레이 스스로의 용량을 넘지 않습니다. 다행스럽게도 DVDFab은 %Temp% 폴더 등이 아니라 목적지에 바로 파일을 쌓기 때문에 특별히 대상 폴더 이외의 용량을 더 준비해야 할 필요도 없습니다. 참고로 리퍼 중 MakeMKV는 %Temp%에 먼저 쌓는지라 그쪽도 준비해야 하는 고통이 있음; 

그러니까 이 경우는 대상 폴더에 16.3기가 가량을 준비해두면 되는 겁니다. 




방금 설치한 깔끔한 DVDFab입니다. 




당연히 Ripper를 눌러서 시작하면 되겠죠. 

좌상단의 "MP4" 를 눌러서 포맷을 바꿔 줍니다. 




물론 여기서 바로 인코딩까지 해도 상관은 없는데 괜히 시간이 몇배로 드니까 인코딩은 다음에 따로 하던가 하고 일단 직출합시다. 

PassThrough를 누르고 MKV 컨테이너를 선택해 줍니다. M2TS를 하고 싶은 사람은 없을테고 MP4 선택해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그냥 취향해주시죠. 




지가 자동으로 읽을수도 있고 블루레이를 뺐다 넣어서 인식시켜도 되고 블루레이 드라이브를 드래그해서 넣어도 되고 + 를 눌러서 블루레이 드라이브를 선택해줘도 되고 




한개만 보이죠? 메뉴나 특전 등을 무시하고 주 영상 한개만 선택된 상태입니다. Choose Other Titles를 눌러서 몽땅 뽑도록 합시다. 




전부선택 




음성과 자막 역시 놔두면 대표적인 것 한개씩만 선택하기 때문에 전부 선택해 줘야 합니다. 어차피 나중에 넣든빼든 따로 수정할 수 있으니까 일단은 다 뽑읍시다. 




모든 영상과 각각의 음성/자막 스트림을 모두 선택했습니다. 그럼 시작. 




ㅇㅇ 




ㅇㅇㅇㅇ 




이제 블루레이는 찢어도 됩니다. 




4. MKVToolNix 



일전에 설명한 적 있었던 프로그램입니다. 모르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전 정말 많이 사용하는 아주 친근한 녀석이네요. 




리핑한 파일을 싸그리 선택해서 드래그하면 됩니다. 각 파일에 대해 따로 만들어야겠죠. 




리핑 단계에서 선택했던 데로 모든 음성/자막 스트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이름이나 순서, 기본 트랙, 넣을지 뺄지 등등을 알아서 설정하면 되겠죠. 




제 평소 포맷대로 각 스트림에 이름을 붙였고 필요없는 자막을 제거했습니다. 




그리고 나선 적당히 파일 이름도 써주고 




폴더에도 차곡차곡 정리해서 소장.. 





안해요 




5. 끝 

그러니까 블루레이를 속편하게 보고 싶다면 좆같은 블루레이 전용 플레이어 살 돈으로 블루레이 리퍼를 사서 립뜨면 된다는 소리였습니다. 





덧글

  • ReiCirculation 2017/11/29 10:52 #

    그냥 블루레이 타이틀은 전시용으로 사놓고 토렌트로 다운받아 보면 되는 거 아니었습니까?ㅋㅋㅋ
  • PFN 2017/11/29 10:59 #

    DRM이 들어간 거의 모든 물건들에게 일괄 적용되는 말
  • 잘생긴 눈꽃마녀 2018/05/17 07:19 #

    님 덕에 leawo player 에서도 재생 안되던 월플라워 블루레이 리퍼하는중입니다 ㅎㅎ
    근데 혹시 블루레이 파일을 폴더 통째로 컴퓨터에 옮겨서 볼수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저는 역시 타이틀메뉴에 들어가서 코멘터리 음성으로 보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 고민중입니다
  • PFN 2018/05/17 07:51 #

    리핑은 영상만을 따는거고 님이 원하는건 디스크 이미지를 만드는 것 같네요.
    DVDFab쓰셨다면 복사 쪽을 살펴 보세요.
    그러면 뭐 iso 파일같은걸 만드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코멘터리 음성은 영상 딸때 같이 딸 수 있습니다.
    leawo player란건 안써봐서 모르겠습니다만
    정상적인 동영상 재생기라면 음성 스트림 정도는 당연히 선택 가능합니다.
  • 잘생긴 눈꽃마녀 2018/05/17 23:24 #

    iso도 좋긴 하지만 무엇보다 폴더를 통째로 하드에 복사하는게 편할것 같아요 .
    근데 방법을 모르겠네용 ㅠ
  • PFN 2018/05/18 00:40 #

    iso로 뜨고 그걸 압축풀어버리시죠?
  • 잘생긴 눈꽃마녀 2018/05/18 22:31 #

    압축풀기도 이 dvdfab 로 하나요?
    그리고 dvd도 있는데 이건 리핑이 안되는것 같네요 ㅠ
  • PFN 2018/05/19 05:55 #

    압축푸는방법까지 설명해 드릴 필요는 없을것 같은데요
  • 잘생긴 눈꽃마녀 2018/05/23 23:49 #

    압축이야 power iso 아님 알집이면 되겟지 햇는데... 안되네요 ㅠㅠ
    파워 아이에스오 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포멧이라고 하고
    알집에서는 아예 빈 파일이라고 나오네요 ㅠㅠ

    게다가 설상가상으로 iso 파일로 복사한게 시디 스페이스 넣고 돌려도 재생이 안됩니다 ..
    이 경우는 리핑밖에는 답이 없을까요?
  • PFN 2018/05/24 01:24 #

    뭘 어찌 하고 계신지 전혀 파악이 안되서 아무 말도 못하겠는데요
  • 잘생긴 눈꽃마녀 2018/05/24 17:04 #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DVD FAB 으로 머니BALL 복사를 해서
    ISO 파일은 만들었는데

    이 ISO 파일이 재생도 안 되고 압축풀기도 안됩니다

    그게 문제에요 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Prism Syntax Highlighter S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