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7-- 시리즈 헤드폰 비교 오디오파일:긴글



graphs.headphone.com


www.superbestaudiofriends.org
← K7XX︱→ K712 



www.superbestaudiofriends.org


국산 헤드폰의 자존심 K7--시리즈간의 비교입니다. 이 녀석들은 긴 역사만큼이나 시리즈가 많이 나왔고 또 그걸 아직까지도 다 팔고있기 때문에 이전까지의 역사를 잘 모르시는 분들께는 꽤나 혼란스러울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대강 정리해드림. 

출시된 순서대로 적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K701 
   K702 
   Q701 
   K702 65th Anniversary Edition 
   K712 
   K7XX 

* K701과 K702는 소리가 같은데 K701은 케이블 탈착이 안됩니다. 
* 나머지 헤드폰은 전부 3핀 mini-XLR단자로 케이블 탈착 가능 
* Q701은 저음이 늘어났습니다. 
* K702 65주년 기념판은 Q701 기반이며 패드가 변경되어서 저음이 확 늘었습니다. 
* K712와 K7XX는 K702 65주년 기념판과 거의 동일한 물건. 

정리하자면 

   K701 = K702 
   Q701 
   K702 65th = K712 = K7XX 

이며 아래로 내려올수록 저음량이 많아진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완벽하게 같은 물건이라고까진 못하겠는데 거의 같다고는 말할 수 있는 정도의 차이입니다. 뭐 그 외에는 색깔이나 시리얼이 다르다던가 하는 정도랄까? K701, K702, Q701은 처음에는 오스트리아산이었는데 짱깨로 공장을 옮겼다고 하고 K712는 슬로바키아산,  K7XX는 처음부터 짱깨 생산이라는 것도 차이라면 차이긴 하겠군요. 



개인적으로 K701은 꽤 오랫동안 가지고 있었는데 너무 저음이 없어 미칠것 같아서 팔아버렸고 그 이후로 삼성 7--시리즈에 큰 편견을 가지고 있었는데 7XX는 그 편견을 파괴할만큼 좋더군요. 제가 산게 아니라 다른놈 것을 잠시 들은건데 순간 사버릴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음. 

Q701은 안들어봐서 과연 이게 괜찮을지 짐작을 못하겠군요. 분명 K701/702는 안괜찮았는데 저정도 저음 늘어난걸로 과연 커버가 되긴 할지... Q701에 대해 직접 입댈 근거는 없지만 7XX가 굉장히 밸런스 좋게 들렸었기 때문에 그보다 저음이 적은 Q701에 대해선 저는 우려가 더 많이 되는것 같군요. 



이 녀석들을 구매할 방법은 영국 아마존이나 프랑스 아마존이 가장 추천되는데 거기서는 하도 싸구려로 풀려 있어서 배송비를 다 쳐줘도 엄청난 가성비를 내기 때문이죠. 제 개인적인 경험으론 이런 풀사이즈 헤드폰에선 AS 필요한 경우가 거의 없었고 있어봤자 국내가 아니라 본사 RMA 보내야 했었기에 딱히 국산 워런티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안드는군요. 

그러니까 K701 계열은 그래도 케이블 교체가 되는 K702가 나으며 영/프마존에서 사시면 되고 Q701도 역시 영/프마존 712 계열을 사시려면 그냥 매스드랍 7XX 사시면 되겠습니다. 



이녀석들의 경쟁자는 젠하이져쪽에서는 600/650급이겠지만 그건 가격이 두배가 넘고 적어도 6XX정도는 되어야 가성비 경쟁이 가능하겠지만 그건 사기가 힘들어서 붙이기 어렵죠. 또 가격만 보면 아마존 598이 경쟁될 수 있겠지만 성능에서는 비교할 필요없이 7--가 압승이라.. 

6XX vs 7XX를 붙이시겠다면 그건 정말로 뜨거운 한판 승부가 될수 있을 것 같은데 저라면 6XX 손을 들어주겠지만 이건 꽤나 호각인것 같군요. 다만 제가 650만 쓰고 있지 6XX는 본적이 없어서 확언은 못함. 조만간 볼 수 있을것 같기는 한데 ㅎㅎ 

베이어쪽은 880/990이 전통적인 경쟁자라 볼 수 있을 텐데 
이쪽은 990이 미친듯한 가격으로 풀려있는 상태이며 조금 더 붙이면 880도 댈만 합니다. 
그런데 특히나 990 가격이 미쳐있어서 붙이자면 얘랑 경쟁대상으로 붙이고 싶군요. 

저보고 고르라고 한다면 으으으으음....... 
7XX VS 990이면 7XX인거 같은데 K701/Q701 vs 990이면 990을 선택할것 같군요. 서로 성향은 다소 차이나지만 그래도 한개만 사라면 그렇게 선택하는게 맞을 것 같음. 

그래서 뭐 2018년 3월, 지금 시점에서 이 시리즈는 굉장히 추천할 만 하다는 소립니다. 한때는 막 지존 취급받던 애들이 이렇게나 싸구려로 풀려나온게 한편으로는 안타깝지만 그래도 소비자로써는 얼마나 좋은 세상인지 모르겠습니다. 






덧글

  • ReiCirculation 2018/03/11 10:40 #

    Q701은 한때 한국에서 10만 초반때로 풀려서 많이들 사던데ㅎ

    참고로 K701은 미오폰 Q701 메로나색은 호시조라 린폰입니다ㅎㅎ
  • PFN 2018/03/11 11:32 #

    영/프마존에선 할인 안해도 10만 중반대 할인하면 10만
  • 쇠불K 2018/03/11 17:51 #

    702 65주년 산게 걍 이왕 오스트리아제로 사고 싶어서 그런건데
    베이스가 종범급은 아니라서 걍 씀.
    요즘 젠하는 영 가격대비로는 만족도가 높지가 않아서.
  • PFN 2018/03/11 18:07 #

    젠하이져가 안좋다기보단 쟤들이 엄청나진 것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Prism Syntax Highlighter S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