짱깨 드라이버 세트 배설:긴글




짱깨산 61 in 1 드라이버 세트입니다. 꽤 오랫동안 사용해왔던 일제 드라이버 세트의 비트가 몇개 없어지거나 파손되기도 했고 그동안 뭔가 새로운 규격들이 많아지기도 해서 겸사겸사 새로 들였습니다. 

사실 짱깨 공구에 대해서 특히 CRV 품질에 대해서는 상당히 불신이 쌓여 있는 편이지만 이건 기존의 크롬-바나듐 합금보다 경도가 높은 S2합금이라는 새로운 소재라고 합니다. 

비트들이 띄고 있는 저 오묘한 적갈색이 S2 합금임을 어필하는 표식인 모양이군요. 하지만 다른 공구들에서는 은색이나 회색이기도 한걸로 봐서 합금 고유의 색은 아닌 모양이고 마케팅 기믹으로 강조하기 위해서 일부러 섞어놓은 색이 아닐까 싶습니다. 





뭐.. 전반적으로 나쁘지 않습니다. 내구도에 대해서는 아직 검증이 더 필요할것 같긴 하지만  당장의 완성도는 매우 좋아 보이고 비트의 다양성은 정말로 굉장합니다. 십자, 일자, 헥스, Torx 등의 기본적인 비트들과 헥스 키, 소켓들, 꽤 기괴한 삼각형, 사각형 비트들, 대체 어디다 쓰는건지 궁금한 Y 비트나 오망성 비트들, 사기 전부터도 매우 기대했었던, 여러모로 굉장히 실용적일 심 익스트랙터 비트까지 있습니다. 만원밖에 하지 않는 가격까지 생각하면 감동적일 정도의 구성이죠. 





비트 수납부는 하단의 버튼을 눌러주면 저렇게 벌떡 일어나서 꽤 편리합니다. 비트 규격을 아주 직관적으로 표기해 놓아서 정리하기도 쉽구요. 하지만 비트를 그리 잘 잡지는 못해서 팽개치면 비트가 막 날아다니는 단점이 있긴 하더군요. 뭐.. 그렇지 않은 세트들이 거의 없기도 합니다만.. 




뚜껑이나 경첩의 내구도는 다소 걱정되지만 잠금 장치가 그럴싸해서 그리 나쁘진 않겠더군요. 



하지만 이 세트에는 아주 치명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드라이버가 정말로 쓰레기같다는 점이죠. 

위 짤들을 잘 보시면 처음의 상품 사진과는 드라이버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그건 기본 드라이버가 너무 좆같아서 다른 드라이버로 바꾸지 않을 수가 없었기 떄문입니다. 





역시 짱깨산의 만원 좀 넘는 드라이버 세트입니다. 더 적은 수의 CRV 비트와 조금 더 튼튼한 케이스, 그리고 훨씬 그럴싸한 드라이버를 갖고 있죠. 





둘다 알루미늄 쪼가리다 보니 견고하고 강력한 드라이버와는 거리가 멀지만 좌측의 61in1 드라이버에 비하면 우측의 38in1 드라이버의 완성도가 훨씬 높습니다. 

그립도 조금 더 두껍고 보다 적절한 마찰력을 가지고 있으며 비트 홀더도 훨씬 편리하죠. 심지어 연장 샤프트도 38in1이 더 낫습니다. 유격이 더 적거든요. 





61in1 드라이버는 그립의 모자란 마찰력을 보완하려고 고무링을 달아놓았는데 이게 굉장히 허접해서 힘을 주는 족족 저렇게 벗겨지기 일쑤입니다. 이 장르의 드라이버가 그리 힘을 크게 가할 물건이 아니라곤 하지만 이정도로 멍청해서야 도저히 쓸 만하겠다고 말해 줄 수가 없겠죠. 

그리고 비트 홀더도 하나의 완전한 소켓이 아니라 저런 식으로 분리되어 있어서 비트가 매번 매끄럽게 들어가지 못하고 확률적으로 거부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한창 쬐끄만 나사와 쬐끄만 부속들에 신경쓰고 있는 와중에 비트가 지랄을 하면 정말 빡치겠죠? 사실 그립은 그러려니 했었는데 저게 너무 결정적으로 거슬려서 넘길수가 없더군요. 

그에 비하면 38in1 드라이버 쪽은 훨씬 낫습니다. 물론 재질은 똑같이 알루미늄이라 여전히 가볍고 장난감같은 느낌이며 다른 공구로 단단히 잡거나 때릴 만한 내구도는 아니겠지만 어쨌든 61in1에 비하면 훨씬 나으며 그냥 손으로 만지작거릴 드라이버로는 부족하지 않습니다. 





굳이 이런 바리에이션이나 사용법에 대해서 이야기할 필요는 없겠죠? 





얘들도 뭐 못쓸 물건까진 아니니 예비용으로 어디 박아놓으면 되겠군요. 일선으로 쓰진 않겠지만 손이 더 필요하면 꺼내 쓰던가 말던가 ㅎㅎ 





뭐.. 그래서 지금까지 고생한 일제 세트를 퇴역시키고 다음 몇년간은 이걸 굴리기로 했습니다. 한쪽에서는 비트를, 다른 쪽에서는 드라이버를 건졌는데도 이만 얼마 수준이라니 굉장하군요. 








Prism Syntax Highlighter S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