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레이크와 베가7과 라이젠2 감상 하드웨어:배설

아이스레이크 

1. 
응 노트북 
2019년도 스카이레이크 패밀리와 함께~ 




베가7 

1. 
베가7의 궤적은 퓨리와 비슷하거나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제조사 발표는 믿을 수 없지만 다른 자료가 없으니 그것만 가지고 생각하자면 그렇습니다. 베가7의 미래를 추측해 보기 위해서 기억을 약간만 되돌려 볼까요? 

퓨리X는 980을 확실히 꺾었지만 980ti는 넘었다고 보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980ti보다 확실히 아래인 것도 아니었죠. 퓨리의 기본 성능은 980ti의 동급 내지 약간 아래의 위치였지만  최적화와 HBM버프로 고해상도와 DX12에서 타이탄 턱걸이까지도 가능한 녀석이었습니다. 

베가64는 1080ti는 커녕 1080 선으로 깔끔하게 정리되는 안타까운 녀석이었고 전작 퓨리보다 IPC가 떨어져서 보급형 폴라리스 계열만도 못한 효율을 지닌 미완성품이었으며  생산량도 적으면서 채굴 문제가 얽혀 실물을 보기가 굉장히 어려웠던 ATI+AMD 역사상 가장 초라한 플래그쉽 카드였습니다. 

그리고 베가7로 되돌아 오자면, AMD는 베가7을 2080과 견주고 있으며 2080과 비슷하거나 좀 더 낫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2080과 아웅다웅할진 몰라도 2080ti나 타이탄은 상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군요. 정말 잘 봐줘서 2080을 꺾는다고 생각하더라도 크게 차이나게 꺾을수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러니 베가 7은 베가64보단 낫지만 퓨리보단 쳐지는 위치를 가질 것 같군요. 

하지만 이정도의 희망도 절망도 아닌 미적지근한 선방조차도 그리 선방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이건 AMD가 잘해서가 아니라 엔비디아가 RTX같은 짓으로 스스로 경쟁력을 깎아줬기 때문이고 20x0 시리즈의 반단계씩 내려온 성능을 고려해서 엄격하게 말하자면  사실은 베가7은 베가64랑 별로 다를게 없는 상대 성능을 가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베가7이 그렇게 희망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베가64보단 꼴이 좀 나을 것 같지만 퓨리만큼 빛을 보기는 어렵겠습니다. 




2. 
그나마 베가7에서 마음에 드는 점은 든든한 16GB HBM입니다. 꽤 많은 사람들이 베가7의 VRAM에 왜 쓸데없이 16GB나 되냐고 지적하는 것에 좀 놀랐는데 16GB VRAM은 당연히 달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퓨리는 형제들 중에서 VRAM에 가장 고통받은 녀석입니다. 4GB밖에 되지 않는 VRAM은 퓨리가 힘을 쓰려고 할 때마다 발목을 걸고 넘어졌고 당시 980Ti와 타이탄에게 우위를 차지할 수도 있었던 고해상도 영역에서 GPU성능 이전에 VRAM 한계가 먼저 오는 바람에 오히려 자빠지는 경우가 드물지 않았습니다. AMD도 그걸 잘 알기 때문에 절대 그 역사를 반복하고 싶지 않았을 겁니다. 

물론 8GB로 충분하다는 사람도 많고 8GB HBM인 베가64는 그런 문제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음 세대 콘솔이 등장하기 시작하면 어떨까요? 차세대 콘솔은 8GB 이상의 VRAM을 가지고 나올 것이고 4K가 기본 타겟으로 여겨질 예정인데 그 시대의 게임에는 8GB VRAM이 힘을 쓸 수 있을까요? 만약 베가7이 베가64처럼 8GB HBM을 달고 나왔다면 저는 그것에 실망했을 겁니다. 




3. 
그리고 베가7 이야기하면서 왜 DLSS가 나오는가에 대해서도 좀 놀랐네요. DLSS가 성능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2080이랑 비슷하더라도 베가7이 밀릴거다 라고들 하던데 DLSS는 그런게 전혀 아닙니다. DLSS는 애초에 저해상도로 렌더링하기 때문에 화질을 떨어뜨리면서 성능을 올리는 녀석입니다. 콘솔에서나 유효한 눈속임을 하는걸 어떻게 그걸 비교의 대상으로 여기는 건지 모르겠네요. RTX를 가지고 뭐라 한다면 그건 인정하는데 DLSS는 아님. 물론 그 RTX도 게임내에서의 사용이 굉장히 한정적인 데다가 고작 반사 두번이라던가? 하는 사실상 가짜 레이트레이싱이라는게 밝혀지면서 말이 많은데 그것조차도 그래 인정합니다만 DLSS는 아닙니다. DLSS를 체험해 보고 싶으시다면 콘솔의 체커보드 렌더링이나 퀀텀 브레이크의 "해상도 신호 확대" 옵션 같은걸 살펴보세요. 그것보다 기술적으론 진보했을지는 몰라도 기본적으로 같은 사고방식의 기술이고 화질을 올리는것이 아니라 화질을 크게 떨어뜨리고 시작하는 기술입니다. 

그것은 화질을 떨어뜨리더라도 프레임을 올리겠다는 엔비디아의 일관적인 신념에 비롯하는데 저는 그것을 완전히 반대하는 사람이라서 전혀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라이젠2 

1. 
라이젠2의 빈 공간에 대해서 마구 추측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a. 채우지 않는다, 최대 8코어 
솔직히 가장 실망스럽지만 또 가장 현실적인 이야기입니다. 코어 수의 증가는 더 많은 전력 소모를 요구하게 될 테고 소켓 호환에도 걸림돌이 될 겁니다. 그냥 8코어를 그대로 유지하더라도 스카이레이크급으로 추정되는 IPC와 더 나아진 클럭은 라이젠+에 대비해서 엄청난 이점이 있으니 그리 아쉬울게 있을것 같지는 않습니다. 

b. 채운다, 최대 16코어 
모두가 바라마지 않는 꿈과 희망의 시나리오죠. 스카이레이크급 IPC에 16코어에 4~4.5정도 클럭이면 리얼 시장 질서를 박살내버릴 겁니다. 하지만 아무리 공정이 미세화되었다고 해도 코어가 두배가 되면 전력량이 크게 증가하고 소켓 호환에 직결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될 겁니다. 

만약 이 시나리오대로 간다면 아마 보급형 보드 상당수는 호환을 포기해야 할 지도 모르며 메인보드 제조사들이 자체 테스트를 통과한 보드에만 CPU 코드를 심어주는 식으로 전원부 성능에 따라 코어 수를 제한하게 될 지도 모릅니다. 이것은 꽤 큰 혼란을 낳게 될 것이고 아마도 그렇기 때문에 가능성이 떨어질 겁니다. 물론 불량 칩을 이용해서 12코어까지만 간다던가 하는 식이면 끼워넣어질 수도 있겠지만 솔직히 그건 좀.. 

c. 채운다... GPU로!, 최대8코어, 그리고 APU 
가장 가능성 매우 높다고 생각하는 시나리오인데 저 자리가 그냥 GPU를 위한 자리란 거죠. 그걸 위해서 빼놓은 IO고 그걸 위해서 비워논 자리라는 거. 최상급 칩은 온리 CPU만 박은 상위 모델이 되고 하급, 불량 칩은 옆에 GPU까지 박아서 APU로. 그런데 그렇다면 저 빈 공간에 관심을 가질 만한 사용자 대부분에게는 시시한 이야기가 될듯. 

d. 채운다...그리고 소켓 분리, 최대 16코어 그리고 새로운 소켓 
8코어까지는 기존 AM4 라이젠 브랜드로 발매하고 이후 AM4와 호환되는 새 확장 소켓을 발표, 10~16코어 라인을 추후 발매하는 것. 옛날에 AMD가 AM2, AM2+ AM3 쓸때 이런 식으로 소켓을 섞어서 썼던 적이 있었죠. 그때처럼 음.. 예를 들어 "AM4+" 소켓을 발표해서 서로 느슨하게 상하위호환이 되긴 하지만 10코어 이상은 AM4+를 쓰게 하는 식으로 한다던가.... 라이젠3, 라이젠4가 AM4라고 발표한 이상 가능성 떨어진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그렇게 하는게 b보다는 덜 혼란스러울 거라고 생각합니다. 말했듯이 전례가 없는 것도 아니구요. 

e. 채운다.. HEDT로!, 최대 16코어 그리고 새로운 플랫폼 
d와 비슷하지만 호환되지 않는 새 플랫폼을 세운다는 것. HEDT처럼 10+코어를 위한 상급 플랫폼을 만들고 칩렛 1개는 라이젠, 칩렛2개는 라이젠 HEDT 칩렛 4개부터는 쓰레드리퍼와 에픽으로 만든다는 시나리오. 의외로 그럴싸하긴 하지만 소비자로써 그렇게 기분좋을 이야기는 아니죠. 또 그렇게 하기엔 이미 쓰레드리퍼도 있고 에픽도 있는데 너무 복잡다난해지는게 아닐까? 



저는 C 밀겠습니다. 








라이젠2는 라이젠 나오기도 전에 이야기했던 것처럼 무조껀 살 것이고 그것은 아무런 걱정도 불안요소도 없는 매우 행복하고 단호한 선택이 될 것이지만 대체 이놈의 베가7과 RTX는 어느쪽도 썩 맘에 들지 않아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빨리 악튜러스나 나오면 좋겠습니다. 당장 구린내 풍기는 놈들보단 아무런 정체도 밝혀지지 않은 녀석이 희망걸기엔 속편하네요. CPU 고르면서 이렇게 행복할 수 있는 것처럼 그래픽도 빨리 경쟁이 돌아왔으면 좋겠습니다. 한두푼 쓰는것도 아닌데 제발 좀 신나게 사게 해주면 안되겠냐. 






덧글

  • 로리 2019/01/10 17:42 #

    전 B 안에서 불량 감자 하이엔드 12코어 로 나오고 후에 16코어 제품이 나오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합니다.

    APU는 그래도 원칩으로 나중에 나오지 않으려나요?
  • PFN 2019/01/10 17:53 #

    그러면 참 좋겠는데 잘못하면 기존 am4보드 사용자들 다 들고일어날듯 ㅎㅎ

    노트북용 APU는 원칩 하더라도 데탑용은 굳이 그래야 할 필요까진 없을테니까요.
  • RuBisCO 2019/01/10 18:47 #

    빌어먹을 단가 싸움 안되는 HBM은 잠시 접어놓고 그냥 GDDR써서 현실적으로 보급 가능한 제품을 좀 만들어줬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시점에서 HBM은 진짜 단가싸움에서 자살하는 선택이에요.
  • PFN 2019/01/10 19:54 #

    기술 발전이 하도 더뎌서 GDDR6 나오고부턴 계륵이 되어버렸죠.
    HBM 때문에 단가 올라가는건 그냥 그러려니 하는데 수율만 발목 안잡았으면 합니다.
    그래도 퓨리에서는 넘사벽 대역폭이라 확실히 강점이 맞았는데
    베가7한테는 16GB란 용량 자체만 기대함 ㅎㅎ
  • RuBisCO 2019/01/10 20:25 #

    문제는 HBM은 구조상 생산능률이 좋을 수가 없는 물건 [...]
  • PFN 2019/01/10 21:08 #

    ㅎㅎㅎㅎ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Prism Syntax Highlighter Side